교수지원

프로그램 소개
교수지원

강의멘토링

소개

강의멘토링 프로그램은 교수자 스스로 자신의 교육철학을 성찰하고, 교수행위를 진단하고,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필요한 강의 진단 도구와 교수 간 멘토링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촌/국제캠퍼스 전임·비전임교원을 대상으로 매 학기 운영됩니다.

운영 목적

교수자로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성찰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교육학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강의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론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수업 개선을 위한 동료 교원 간 상호작용이 지속되도록 라포(rapport)를 형성해둘 수 있습니다.

운영 내용

강의멘토링 프로그램은 크게 강의 성찰, 강의 분석, 강의 개선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기 중 세 가지 활동 양식을 작성한 뒤 학기 말에 제출하면 프로그램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강의 성찰 활동: 활동 양식에 맞춰 교수자가 잠시 자신의 강의에서 한 발 물러나 지금까지 해 오던 자신의 강의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성찰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교수자로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되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강의 분석 활동: 활동 양식에 맞춰 실제 자신의 강의를 미시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해결해야 할 강의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고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강의 개선 활동 : 활동 양식에 맞춰 강의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사전에 세워둔 강의 개선 전략을 적용해보고 수업 맥락에 맞게 보완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게 됩니다.

img_professor_intro_04

운영 절차

각 단계별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멘티 교원이 주관하는 강의 성찰, 강의 분석, 강의 개선 단계는 교수자의 일정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 가능합니다

단계 내용 주관 시기
사전준비

교원 대상 프로그램 신청 안내

신청서 양식 전달

안내문 양식 전달

센터 방학중

신청서 양식 작성 및 제출

멘티 교원

신청 교원 대상 보고서 양식 전달 및 작성법 안내

센터 1~2주차
강의 성찰

보고서 양식 중 강의 성찰 활동 양식 작성

교육철학 자가진단 양식 작성

교수역량 자가진단 양식 작성

강의설계 자가진단 양식 작성

멘티 교원 3~4주차
강의 분석

보고서 양식 중 강의분석 활동 양식 작성

멘토 교원 대상 수업 참관 및 양식 작성 요청

수강생 만족도 조사 및 양식 작성

수업 녹화 영상 시청 및 양식 작성

5-12주차
강의 개선

보고서 양식 중 강의 개선 활동 양식 작성

강의 개선계획 수립 양식 작성

강의 개선일지 양식 작성

13-16주차
결과 정리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응답

보고서 양식 제출

17-18주차

멘티 교원 대상 수료증 발급

멘토 교원 대상 자문수당 지급

다음 학기 프로그램 고도화

센터 방학중

문의: 장아름

02-2123-7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