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프로그램 소개
강의멘토링
소개
강의멘토링 프로그램은 교수자 스스로 자신의 교육철학을 성찰하고, 교수행위를 진단하고,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필요한 강의 진단 도구와 교수 간 멘토링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촌/국제캠퍼스 전임·비전임교원을 대상으로 매 학기 운영됩니다.
운영 목적
교수자로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성찰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교육학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강의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론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수업 개선을 위한 동료 교원 간 상호작용이 지속되도록 라포(rapport)를 형성해둘 수 있습니다.
운영 내용
강의멘토링 프로그램은 크게 강의 성찰, 강의 분석, 강의 개선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기 중 세 가지 활동 양식을 작성한 뒤 학기 말에 제출하면 프로그램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강의 성찰 활동: 활동 양식에 맞춰 교수자가 잠시 자신의 강의에서 한 발 물러나 지금까지 해 오던 자신의 강의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성찰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교수자로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되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강의 분석 활동: 활동 양식에 맞춰 실제 자신의 강의를 미시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해결해야 할 강의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고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강의 개선 활동 : 활동 양식에 맞춰 강의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사전에 세워둔 강의 개선 전략을 적용해보고 수업 맥락에 맞게 보완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게 됩니다.
운영 절차
각 단계별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멘티 교원이 주관하는 강의 성찰, 강의 분석, 강의 개선 단계는 교수자의 일정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 가능합니다
단계 | 내용 | 주관 | 시기 |
---|---|---|---|
사전준비 |
교원 대상 프로그램 신청 안내 |
센터 | 방학중 |
신청서 양식 작성 및 제출 |
멘티 교원 | ||
신청 교원 대상 보고서 양식 전달 및 작성법 안내 |
센터 | 1~2주차 | |
강의 성찰 |
보고서 양식 중 강의 성찰 활동 양식 작성 |
멘티 교원 | 3~4주차 |
강의 분석 |
보고서 양식 중 강의분석 활동 양식 작성 |
5-12주차 | |
강의 개선 |
보고서 양식 중 강의 개선 활동 양식 작성 |
13-16주차 | |
결과 정리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응답 보고서 양식 제출 |
17-18주차 | |
멘티 교원 대상 수료증 발급 멘토 교원 대상 자문수당 지급 다음 학기 프로그램 고도화 |
센터 | 방학중 |
문의: 장아름
02-2123-7398
teaching@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