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프로그램 소개
교수지원

지역사회 경험학습(CBL)

소개

지역사회 경험학습(Community-Based Learning: CBL)이란 3학점 기준 2학점에 해당하는 시간은 강의실에서 이론을 학습하고 1학점에 해당하는 시간은 지역사회기관에서 이론을 적용해보는 체험학습을 진행하는 교수법의 한 형태로, 해당 교수법을 적용한 교과목 운영 교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운영 목적

현장실습과 달리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지식을 동일 학기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해봄으로써 교과지식과 현장경험의 즉각적인 연결 · 통합을 유도하고 그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참여율, 학습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장 실무가 어떠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봄으로써 자기 진로에 대한 확신 및 자신감, 전공/직업 일치도, 직업윤리의식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왜곡된 시각을 변화시키며,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운영 내용

강의 신청, 개발, 운영, 환류 단계별로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지원사항
강의 신청

CBL(Community-Based Learning) 수강편람 코드 부여

SIC(Social Innovation Competency) 수강편람 코드 부여 (고등교육혁신원 주관)

강의 개발

강의 운영 가이드 및 양식 제공

교육업적평가 가산점 부여(학점*4점, 최초 학기 한정, 팀티칭 분할 적용)

강의 운영

조교 장학금 180만원 지급

수강생 중간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제공(학기 중 1회 실시)

강의 지원금 100만원 지급 (고등교육혁신원 주관)

사회혁신 인식조사 실시 및 결과 제공(학기 초, 학기 말 2회 실시) (고등교육혁신원 주관)

강의 환류

수강생 대상 교무처장 명의 활동 인증서 발급

운영 절차

강의 신청, 개발, 운영, 환류 단계별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세부단계 내용 시기
1학기 2학기
강의 신청 신청서 제출

교과목 지원 신청서 제출

11월 5월
강의 개발 동의서 제출

교과목 지원 동의서 제출

12월 6월
조교 섭외

조교 추천서 제출

2월 8월
강의 설계

강의 설계 체크리스트 제출

활동 협약서 제출

공문 발송 신청서 제출

강의 운영 필수 활동 진행

OT, 설문조사, 활동 발표회 실시

강의 보완 계획서 제출

3월~ 9월~
강의 환류 양식 최종 제출

활동 보고서 모음집 제작

인증서 발급 신청서 작성

6월 12월
강의 개선

수업자료 보완

7월~ 1월~

문의: 장아름

02-2123-7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