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원

프로그램 소개
학습지원

한국어 튜터링

소개

교과 튜터링이 특정 교과목의 학습 성취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면, 비교과 튜터링은 특정 교과목의 학습 성취 제고에 필요한 기초학습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현재 센터에서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학습의 근간이 되는 한국어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하여 외국인 및 재외국민 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튜터링을 지원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상세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내용
개요 한국어 학습 튜터링 지원
운영 목적 한국어 의사소통역량(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향상
신청 방식 개인
튜터 자격 한국어에 능통한 학부 재학생 및 휴학생
튜티 자격 외국인 및 재외국민 학부 재학생
튜티 인원 1~2명
운영 방식 튜터와 튜티가 학기 중 정기적으로 만나 함께 학습
운영 기간 학기 중(1학기 3~6월, 2학기 9~12월)

운영 목적

튜터의 경우 튜티에게 한국어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활동을 통하여 프레젠테이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고, 튜티의 경우 튜터와의 동료학습을 진행하며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학습동기 증진, 공동체의식 향상, 대학생활 적응 및 선후배, 동년배 간 학문적 유대감 형성 및 문화 교류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운영 내용 및 절차

신청, 운영, 환류 단계별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세부단계 내용 시기
1학기 2학기
신청 팀 매칭 신청

홍보물(메일, SNS) 내 설문 링크를 통하여 신청

2~3월 8~9월
운영 OT

프로그램 진행 방식 및 일정 확인

활동 진행 시 유의사항 확인

팀별 만남 및 향후 일정 협의

3월 9월
튜터 교육

한국어 튜터링 튜터 교육 영상 시청

활동 진행

매회 활동 후 활동일지 제출

3~6월 9~12월
중간 점검

전반부 활동 및 향후 계획 보고

전반부 활동 중 애로사항 보고

4~5월 10~11월
기말 발표

한 학기 활동 보고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참여

6월 12월
환류 활동 수료

튜터의 경우, 아래 요건 충족 시 자원봉사인증서, 장학금 수령 가능

(1) OT 참석, (2) 교육 영상 시청, (3) 중간점검 참석, (4) 기말 발표자료 제출, (5) 총 8회, 15시간 이상 활동, (6) 활동일지 제출

튜티의 경우, 아래 요건 충족 시 활동확인서 수령 가능

(1) OT 참석, (2) 중간점검 만족도조사 참여, (3) 총 8회, 15시간 이상 활동, (4) 튜터의 승인

7~8월 1~2월
우수 팀 시상

우수 튜터/팀 선정 시 상장, 장학금 수령 가능

우수 튜터/팀 선정 시 활동 노하우 제출

문의: 문서진

02-2123-3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