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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사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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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05월 01일 부터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아래와 같이 변경 예정됨을 사전 안내 드립니다.


1. 주요 개정사항

  •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과 이용목적이 더 구체적으로 정리됩니다.

2. 개정시기

  • 2024년 05월 01일 부터 시행됩니다.
  • 기존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시행 1주일 전 사전 안내합니다.

 

적용 예정 개인정보 처리방침 전문


개인정보처리방침

■ 연세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 홈페이지는「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교수학습혁신센터는 이용자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제공

– 교수ㆍ학생지원 프로그램 참여 신청, 공간 및 기자재 대여 신청, OMR 채점 신청의 서비스 제공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교수학습혁신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법령 등에 규정이 있거나 소관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항목만을 처리합니다.


개인정보파일 명칭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교수학습혁신센터
홈페이지 이용자

학번/직번, 성명, 핸드폰, 이메일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교수학습혁신센터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법령 등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3.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제5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교수학습혁신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개인정보 안정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책임에 관한 사항, 또한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받아 처리하는 자 (“수탁자”)에 대한 내용을 별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교수학습혁신센터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유비온

교수학습혁신센터 홈페이지 유지보수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아래에 첨부된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 [첨부 1 서식]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처리 완료 시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에 첨부된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첨부 2 서식] 위임장

■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합니다.

1. 주민등록증ㆍ운전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확인등의 방법으로 본인 확인

2. 대리인을 통하여 요구한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또는 주민등록증ㆍ운전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사본을 제출받아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에 대한 요구를 받을 경우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요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요구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통보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에서 명시한 사유로 인하여 정보주체의 열람을 연기하거나 거절되는 경우에는 연기 또는 거절의 사유 및 이의제기방법을 개인정보(열람, 일부열람, 열람연기, 열람거절) 통지서로 발송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정보 열람 등을 거절할 경우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해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8조의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다음과 같은 부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접수 처리부서

전화번호

비고

교수학습혁신센터

홈페이지 이용자

교수학습혁신센터

02-2123-3848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 교수학습혁신센터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내부 방침 및 관계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정보 및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지침 및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파기

보유기간이 경과한 개인정보는 종료일로부터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개인정보파일의 파기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달성, 소관업무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파일이 불 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전자적 형태의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교수학습혁신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안전조치의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교수학습혁신센터의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은 연세대학교의 내부관리 지침을 준수하여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 취급 담당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지정하여 최소화하고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교수학습혁신센터 홈페이지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 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ing)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 교수학습혁신센터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기관 책임자 : 권태경(교수학습혁신 센터장, ☎ 02-2123-4523)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김보훈(교수학습혁신센터 교육DX혁신팀 팀장, ☎ 02-2123-4641)



제11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의 기관은 연세대학교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연세대학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http://www.kopico.go.kr)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http://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 5. 1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2024. 04. 30 (적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