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프로그램 소개
교수지원

강의멘토링

소개

강의멘토링 프로그램은 교수자 스스로 자신의 교육철학을 성찰하고, 교수행위를 진단하고,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필요한 강의 진단 도구와 교수 간 멘토링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촌/국제캠퍼스 전임·비전임교원을 대상으로 매 학기 운영됩니다.

운영 목적

교수자로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성찰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교육학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강의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론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수업 개선을 위한 동료 교원 간 상호작용이 지속되도록 라포(rapport)를 형성해둘 수 있습니다.

운영 내용

강의멘토링 프로그램은 크게 강의 성찰, 강의 분석, 강의 개선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기 중 세 가지 활동 양식을 작성한 뒤 학기 말에 제출하면 프로그램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강의 성찰 활동: 활동 양식에 맞춰 교수자가 잠시 자신의 강의에서 한 발 물러나 지금까지 해 오던 자신의 강의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성찰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교수자로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되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강의 분석 활동: 활동 양식에 맞춰 실제 자신의 강의를 미시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해결해야 할 강의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고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강의 개선 활동 : 활동 양식에 맞춰 강의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사전에 세워둔 강의 개선 전략을 적용해보고 수업 맥락에 맞게 보완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게 됩니다.

img_professor_intro_04

운영 절차

각 단계별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멘티 교원이 주관하는 강의 성찰, 강의 분석, 강의 개선 단계는 교수자의 일정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 가능합니다

단계 내용 주관 시기
신청/접수

홍보 공문 발송

센터 방학중

프로그램 신청서 수합 및 송부

각 단과대학 1-3주차
사전 준비

프로그램 안내문 전달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양식 송부

강의 성찰

강의 성찰 활동 양식 작성

성장배경 성찰 및 교육철학 점검

교수역량 자가진단

강의계획서 체계 및 내용 검토

멘티 교원 4-6주차
강의 분석

강의 분석 활동 양식 작성

멘토 교원에게 수업 참관 및 피드백 요청

수강생 만족도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수업 촬영분 시청 및 분석

7-11주차
강의 개선

강의 개선 활동 양식 작성

강의 개선계획서 작성

강의 개선일지 작성

12-14주차
결과 보고

프로그램 만족도조사 응답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제출

15-16주차

멘티 교원 교육업적 인정

멘토 교원 자문수당 지급

센터 방학 중

문의: 장아름

02-2123-7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