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프로그램 소개
교수지원

Flipped Classroom(FC)

소개

Flipped Classroom(FC)이란 기존에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던 교수자의 강의를 사전학습용 동영상 형태의 강의실 밖 활동으로 옮기고, 강의실 밖에서 이루어지던 학습자의 방과 후 학습을 강의실 안 활동으로 옮긴 교수법의 한 형태로, 해당 교수법을 적용한 교과목 운영 교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mg_professor_intro_05

구체적으로,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는 다음 학기 개설 확정된 교과목 가운데 수강정원 기준 전공 30명, 교양 60명 이상 교과목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FC 1유형과 FC 2유형을 지원합니다.

구분 FC 1유형
(기존 지원 유형,대면 중심형)
FC 2유형
(신규 지원 유형, 비대면 중심형)
개념
(3학점 기분)

매주 1시간 : 사전학습(비대면)

매주 2시간 : 본학습(대면)

매주 2시간 : 사전학습(비대면)

매주 1시간 : 본학습(대면)

특징

매주 1차시 동영상콘텐츠 제공

최소 13차시 동영상 콘텐츠 제작

(중간/기말시험 실시 전제)

매주 2차시 동영상콘텐츠 제공

최소 26차시 동영상 콘텐츠 제작

(중간/기말시험 실시 전제)

비고

다음 요건 충족 시 적용 권장

교수활동 : 학습자에게 가르쳐야할 내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교과목

학습활동 : 수강인원이 상대적으로 적어 모둠 학습활동 효과가 보다 높은 교과목

다음 요건 충족 시 적용 권장

교수활동 : 학습자에게 가르쳐야할 내용이 상대적으로 많은 교과목

학습활동 : 수강인원이 상대적으로 많아 개별 학습활동 효과가 보다 높은 교과목

운영 목적

FC 운영을 통하여 학습자는 본인의 학습 속도에 맞게 수업 전 예습 영상을 시청하여 핵심 역량 개념을 습득한 뒤, 수업 중 동료 학습자와의 협동학습을 통하여 본인의 사전 학습 이해 수준을 점검하고 분석·평가·창조 등과 같은 보다 고차원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img_professor_intro_3

운영 내용

강의 신청, 개발, 운영, 환류 단계별로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지원사항
강의 신청

FC 수강편람 코드 부여

강의 개발

강의 운영 가이드 및 양식 제공

교육업적평가 가산점 부여(학점*4점, 최초 학기 한정, 팀티칭 분할 적용)

조교 장학금 지급(신규 개발 교과목 250만원, 반복 운영 교과목 180만원)

동영상콘텐츠 제작(스튜디오 촬영 및 편집) 지원

강의 운영

수강생 중간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제공

강의 환류

동영상콘텐츠 업데이트 지원(3년 내 갱신 원칙, 미 보완 시 차년도 개설 제한)

운영 절차

강의 신청, 개발, 운영, 환류 단계별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세부단계 내용 시기
1학기 2힉기
강의 신청 신청서 제출

교과목 지원 신청서 제출

11월 5월
강의 개발 동의서 제출

교과목 지원 동의서 제출

12월 6월
조교 섭외

조교 추천서 제출

12월~ 6월~
강의 설계

강의 설계 체크리스트 작성

콘텐츠 제작 주차 변경 신청서 제출

교안 제작

교안 제작, 촬영 전 교안 검수

본 촬영

테스트 촬영 후 강의 촬영, 촬영 후 영상 검수

LearnUs 세팅

교수·학습활동 사전 세팅

2월 8월
강의 운영 중간 점검

강의 중간 만족도조사 결과 검토

강의 보완 계획서 제출

4월 10월
강의 환류 학습활동 보고

학습활동 사례집 제작

6월 12월
강의 개선

동영상콘텐츠 등 수업자료 보완

학습활동 계획 및 양식 보완

7월~ 1월~

문의: 장아름

02-2123-7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