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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4차 산업혁명과 대학 ② 4차 산업혁명 대학 연구 환경도 변해야2017-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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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대학신문_학술.연구_2017. 1. 18.

4차 산업혁명 대학 연구 환경도 변해야

사회·경제·윤리·법 등 파급효과 고려한 미래 기술 연구가 핵심

* 세계경제포럼 (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발표한 미래 일자리 변화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에 따라 2020년까지 200만 개의 일자리가 생기는 데 반해 710만 개 일자리가 줄어든다고 한다. 50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셈이다. 클라우스 슈바프 WEF 회장은 현재 우리가 4차 산업혁명 과정에 진입해 있고,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우리 삶이 근본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봤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대학 내부에서 교육, 연구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대학 교수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대비가 필요하고 대학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파도를 넘을 수 있을지 3회에 걸쳐 들어보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에서 AI(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처럼 기계가 인간을 대신할 가능성이 커진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체의 각종 유전 정보를 실용화해 맞춤형 진료 등이 뜨고 있다. 다만 이 경우 사회·경제·법적 틀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을 경우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당장 500만개 일자리가 사라지는 일자리 부족문제,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개인에 대한 모든 인체 유전정보가 저장 및 분석되면서 권력기관이 개인을 더 쉽게 통제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는 마치 빅브라더 같은 감시 체계가 만들어질 수 있어 우려도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기술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경제적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학문 영역을 넘어선 융합 연구, 공동연구가 필수적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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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실 장벽도 허물어야…끼리끼리 문화 배제하고 활발한 교류가 답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연구를 위해선 교수 연구실의 장벽을 깨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A대학 산학협력단장은 “대학 내부에서 어떤 학문 분야와 어떤 영역이 융합해서 연구하면 좋을지, 이런 미래 방향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편이다. 교수사회가 서로 벽을 쌓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본다”면서 “자기 연구의 자부심이 너무 높아 비판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분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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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한 우물 파기’ 연구 등 창의적 연구 가능한 풍토 조성 필요
2017년 업무보고에서 교육부는 한 우물 파기 연구 등 중장기적 연구를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실패 가능성을 전제로 한 도전적 연구 과제 약 254개에 9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교수들은 하고 싶은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는 정책 방향에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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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없이 연구만? 연구전담교수, 국내에도 안착할까

“연구 시간 부족한 현실…미래 대비하려면 연구의 질 높이는 연구전담 교수 필요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과 함께 4차산업 혁명 대비해 ‘필요 없다’는 주장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연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연구전담 교수제 도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연구전담교수는 강의를 하지 않고 오로지 연구에만 전념하는 교수를 말한다. 교수라면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한 국내에서는 낯선 개념이지만 미국과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의 대학들은 연구전담교수를 둬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황은성 서울시립대 교수(생명과학)는 “외국의 이름을 알만한 큰 대학들은 다 연구전담교수가 있다. 그곳에서 교수 역할은 강의하는 사람이 아니라 연구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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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4차 산업의 특징상 연구전담교수보다는 협업이 더 중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C대 교수는 “4차 산업은 기존에 있던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연구전담교수보다는 공동연구나 기업체와의 현장밀착형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더 낫다”면서 “4차 산업은 기술을 바탕으로 지금까지와 다른 방법을 통해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게 중요하다. 결국 연구도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소연·구무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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